무인자판기

지난 1월 25일, 스마트밸리 지식산업센터 A동 1603호에 위치해있는 MRT(엠알티, 장만철 이사)를 방문했다. 엠알티는 자동화기기 및 자동판매기를 전문 제조하는 업체로 2005년 2월 14일에 설립한 Automatic Mechanism 관련 기업이다. (C제조업 29번코드, 29193)

무인 자동판매기, 라면자판기 등의 자동화기기를 제조하는 ‘4C의 차별화 전략’ (4C : Customer Value, Cost to the Customer, Convenience, Communication)을 기본 바탕으로 미래산업을 위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기기 개발 및 수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엠알티는 캐셔 및 판매자의 역할을 기계가 대신하여 인력을 절감하고 그 역할을 줄여 이익을 창출하는 무인판매시스템이 주력 기술이다. 지속적인 최첨단 무인판매 시스템 개발 및 기술로 특허 등록을 하여, 2000년도에 경희대, 상지대 무인편의점 설치, 유럽형 무인시스템을 개발하여 프랑스 파리 무인편의점 설치(수출)하였고, 2012년도부터 Machine 개발을 주력으로 2015년도에는 라면 인덕션 조리 연동기, 캡슐원두커피 V/M, 스팀을 이용한 순간조리기를 개발․제작하였고, 2016년도에는 화장품(이니스프리, LG)판매기, 벤츠자동차 이벤트 V/M, 중국 마호타이 판매기, 아이스크림 V/M을 개발하여 현제 활발하에 납품․설치 중이다.

무인 자동판매기는 정교한 기계 장치(각종 센서)와 24시간 가동될 수 있는 전기 공급 장치의 결합으로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가 필수인데, 센터의 수혜업체로 선정되어 ISO9001을 인증(취득)하여 업체 이미지 및 신뢰도가 향상되는 성과를 얻었다. 올해도 개발한 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 준비 중이며, 주력 상품을 수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기에 센터의 지원으로 더욱 성장하는 엠알티가 되길 기대한다.

무인자판기 4
라면 자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