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8일 오전 11시 30분 경, 스마트밸리 A동 1607호에 위치해있는 유비에스아이엔씨㈜(손영도 대표이사)를 방문했다. 유비에스아이엔씨㈜(이하 UBS)는 2008년 12월 1일에 설립된 액체여과기 생산․제조업체이다. (C제조업 29번코드, 29175 해당)

UBS는 Ultimate Best Solution의 약자로 베스트보다 더 궁극적인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로 설립하였다고 한다. 설립 후, 공기, 물 등 여러 분야의 여과장치를 개발하였지만, 2013년도부터 물(수질)분야 관련 제품 개발에 몰두하여 현재 샤워기(및 샤워필터), 정수기(및 정수필터)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UBS의 샤워기는 염소제거 필터기능과 녹물제거 필터기능이 가능한 제품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현재 염소제거와 녹물제거가 한번에 가능한 제품을 개발 및 출시 준비 중이다.

UBS는 작년(2015년) 매출 10억을 달성했고, 올해 상반기 5~6억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국내․해외특허 4건, 디자인 2건, 상표등록 4건 등의 지적재산권도 취득한 상황이며, 올해 인천지식재산센터의 ‘비영어권 브랜드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7월부터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주로 미국, 두바이, 동남아, 말레이시아, 일본, 호주 등 10개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 반응이 좋다고 한다.

손영도 대표이사는 물(수질)분야 시장에 올인하여 더 좋은 샤워기(및 샤워필터)와 정수기(및 정수필터)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유비에스아이엔씨하면 (수질)관련 기술과 제품이 많은 업체로 유명해지고, 현재보다 더 크게 성장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는 포부를 밝혔다.

손영도 대표이사는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사람이 있고 성공하는 사람이 있는데, 결국 성공의 지름길은 휴먼 네트워크(인적자원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소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사소하지만, 인맥은 가지치기와 같아서 인맥을 넓히고 그 인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UBS도 회사 창업 초기에는 회사 경영이나 제품 개발상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경영자 단체나 교류회, 소모임 등의 모임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정부사업을 활용하여 업체가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소공인 분야의 교류회나 모임이 많이 저조한데, 더 많은 소공인들이 송도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활용하여 좋은 정보와 지원을 받아서 성장발전에 도움이 되길 응원해주셨다.